민족주의자운동당(MHP) 소개

0
245

민족주의자운동당(MHP)는 터키어로는 Milliyetçi Hareket Partisi 이다. 영어 공식명칭은 Nationalist Movement Party이다.

2002년 총선에서는 총득표율이 전체에서 8.3%로 10%가 넘지 못함으로 국회에서 자리를 얻지 못했지만 2007년 7월 22일 총선에서는 14.3%를 득표함으로 71석을 확보하였다.

정당의 약사

1965년 알파르슬란 튀르케쉬(Alparslan Türkeş)가 공화주의 촌락 민족당(Cumhuriyetçi Köylü Millet Partisi, CKMP)을 자신의 통제하에 넣었다. 1969년 아다나에서 열린 총회에서 당명을 민족주의자운동당(MHP)으로 변경하였다.

MHP는 모든 투르크인들은 공동의 조상에서 나왔다는 전설에 기초한 터키 민족주의를 표방하고 있다. MHP는 1970년대에 알파르슬란 튀르케쉬의 지도하에서 미국 CIA로부터 자금을 후원받으면서 많은 좌파인사들을 암살하였었다. 한편 MHP의 청년그룹인 “회색 늑대들(Grey Wolves)”은 정부의 정보기관보다 뛰어난 정보조직을 갖추고 있었다고 평가받을 정도로 막강했다.

1980년 9월 12일 케난 에브렌(Kenan Evren)이 이끄는 군부 쿠데타로 군부정권이 들어섰을때 MHP는 해산되고 많은 정당인사들이 수감되었다. 한편 여러 당원들은 아나봐탄당(Anavatan Partisi)이나 이슬람주의 운동들에 참여하게 되었다. 수난의 시기였지만 오히려 당의 지도부가 감옥에 있으면서 당의 사상이 더욱 강력해졌다고 당원들은 말하고 있다.

1983년 해체된 MHP는 보수주의자당(MP:Muhafazakar Parti)이라는 이름으로 부활했다. 1985년에는 민족주의자과업당(Milliyetçi Çalışma Partisi)으로 당명이 바뀌었다. 그리고 1992년에 다시 예전 이름인 MHP로 당명을 바뀌어 오늘날까지 이르고 있다.

1993년에 MHP의 무흐씬 야즈즈올루와 5명의 당원이 탈당하여 극우민족주의 성향과 이슬람주의 성향을 가진 Great Union Party를 창당하여 분리되었다.

데블렛 바흐첼리 지도하의 MHP

1997년 튀르케쉬의 사망이후 데블렛 바흐첼리(Devlet Bahçeli)가 MHP의 지도권을 장악하였다. 그의 지도하에 MHP는 중도우익을 자처하였다. MHP는 무슬림임을 강조하며 정부기관이나 대학 등 공공기관에서 히잡이 금지되어 있는 것을 해제시킬 것을 공약으로 내걸었으며 코란학교를 여는 것등 무슬림들에게 지지를 호소하는 정책을 펼쳤다.

1999년 PKK의 수장 외잘란이 체포되면서 민족주의 감정이 최고조에 달했을 때, 그 해 열린 선거에서 외잘란의 교수형을 공약으로 내걸고 선거운동에 참여한 MHP는 역대 최고 득표율 18%를 얻었다. 후에 MHP는 민주좌파당(Demokratik Sol Parti:DSP)과 모국당(Anavatan Partisi:ANAP)과 함께 연정을 구성하였다.
1999년 선거에서 MHP는 여성 국회의원 후보자 네스린 위날(Nesrin Ünal)을 내세워 그녀가 당선될 경우에 국회에 스카프를 착용한 여성이 들어갈 수 있다며 선거운동을 하기도 하였다.

1999년 연정은 오래가지 못했다. 부정선거가 밝혀지면서 MHP에 대한 신뢰도가 떨어지게 되었다. 2002년 총선에서는 보수파 AKP가 승리하였고 MHP는 10% 이상 득표를 하지 못해 국회에 참여하지 못했다. 2007년 총선에서는 14.3% 득표율로 국회의 의석을 차지하였다.

LEAVE A REPLY